본문 바로가기
  • 감돌이네 건강이야기
건강

안구건조증, IPL 레이저치료

by 감돌베이비 2022. 6. 23.

안구 건조증이란(건선안)

눈이 건조하고 아파요. 뻑뻑해요. 혹시 안구건조증? 에어컨 바람이나 겨울 난방기 건조한 바람으로 눈이 뻑뻑하거나 시린 적이 있다면 안구건조증을 느껴본 것이다. 안구건조증은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눈물이 잘 생성되지 않거나 많이 증발해버려 눈이 건조해지고 불편감을 느끼게 되는 질환이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현대사회에는 장시간 모니터를 보며 일을 하고, 그 외 시간에는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눈의 피로도와 건조함이 증가한다. 또한 미세먼지, 실내 에어컨, 겨울 난방기, 공기청정기까지 눈의 건조가 더욱 심해질 수 있는 환경이다. 안구건조증은 가벼운 질환으로 여겨질 수 있으나 오래 방치하거나 심할 경우 각막염증, 시력저하, 모래알이 있는 것 같은 통증, 심하면 두통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24시간 지속되는 귀찮고 힘든 질환이다. 안구건조증이 지속되면 눈으로 하는 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고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에 피로도까지 늘어나게 되어 삶의 질이 떨어진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4% 정도가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고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눈물 생성 부족형 안구건조증

눈물을 생성이 적게 되어 눈물 자체가 부족한 안구건조증

눈물 증발 과다형 안구건조증

눈물의 양은 정상인데 안구표면 가장 바깥쪽의 기름층의 분비가 적어져서 눈물이 과하게 마르는 눈물 증발 과다형 안구건조증이 있다. 전체 안구건조증 환자의 80% 정도가 기름층의 문제로 발생한다.

안구건조증의 치료

1. 약물치료 : 눈물 양이 부족한 경우 인공눈물을 통해서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준다. 또한 이때 안연고를 같이 사용함으로 눈물이 빨리 증발하는 것도 막아준다. 눈에 다른 염증이나 눈물샘에 문제가 있을 경우 빠르게 치료하여 안구건조증이 심해지지 않게 할 수 있다.
2. 증세가 너무 심할 경우에는 누관을 막아 눈물이 흡수되지 않고 안구에 머무를 수 있게 시술을 하기도 한다. 이경우에 이물질로 누관을 막다 보니 불편감 통증이 있어 오래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지속된다 하더라도 몇 달 가지 않는다.
3. IPL 치료 ( Intense Pulsed Light 레이저 치료) : 단파장의 빛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어서 피부 아래에 위치한 마이봄샘(기름층을 분비하는 샘)의 굳은 기름을 녹여주는 기계이다. 굳었던 기름이 녹으면 마이봄샘의 기름 배출이 원활해지고 내부 염증도 치료되는 효과가 있다. IPL 치료는 환자들이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기존의 온찜질 기기가 최대 45도까지 올라가고, 그 이상시 화상의 위험이 있었다, 피부 위에 하는 온찜질 기기는 마이봄샘에 굳은 기름을 녹일 정도의 높은 온도는 아니어서 큰 효과를 보지 못했었다. 반면 IPL 기기는 피부 화상 없이 심부 온도를 67도까지 높일 수 있고 안구는 보호장비로 눈은 안전하게 보호된다. 이것이 IPL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렇게 효과도 좋고 만족도도 높은 치료이나 비용이 다소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비보험 시술에 속한다. 시술 한 번에 차이는 있겠으나 대략 10~15만 원이고, 3~4주 간격으로 4~6회 시술을 받아야 한다. 영구적인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고 4회 시술 완료 시 평균적으로 6개월~1년 정도 효과가 유지되고 그 후 보강 시술이 필요하다.

안구건조증 예방

평소에 눈이 건조하지 않게 하는 환경을 만들도록 한다. 주변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유지하고 에어컨, 선풍기, 난방기 바람 등을 얼굴에 직접 쐬지 않도록 한다. 수면 섭취를 충분히 하도록 하고 인공눈물도 필요시 사용하도록 한다. 특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작업 중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가지고 눈을 쉬게 해 주는 게 좋다. 또한 불편한 증세가 생길 시 빠르게 안과를 방문하여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한다.

댓글